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해외 주식 세금 정리(feat.양도 소득세, 배당 소득세)

by 상상하는용 2020. 5. 15.

해외 주식 세금 정리(feat. 양도 소득세, 배당 소득세)

 

최근 해외 주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미국 주식에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투자를 함에 따라 그에 대한 세금 공부를 

하게 되며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해 봤습니다.

 

 


양도소득세 란?


 해외 투자 시 세금은 양도소득세와 배당 소득세로 나뉩니다. 

먼저 양도 소득세란 1년간 해외 주식을 사고팔며 얻은 실현된 수익 대한 세금을 말하며 우리나라에서는 250만 원 이하 차익 소득은 비과세이며 250만 원 이상의 소득을 얻을 시 250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에 22%( 양도세 20% + 지방소득세)의 세금을 부과합니다

 

양도소득세 = (연간 해외 주식 이익 - 250만 원 ) × 22% 

 

 이러한 양도 소득세는 결제일을 기준으로 연간 이익을 계산하며 2019년을 기준으로 보면 2019년 12월 26일이 마지막 거래일이며 2019년 12월 27일부로 2020년 첫 거래 시작일이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책정된 2019년 소득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2020년 5월경 부과가 됩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4월쯤 무료로 세금 관련 업무 대행을 해줍니다.

 

 


배당소득세 란?


 우리나라 주식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 또한 각 주식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경우 1년에 한 번 배당금을 주는 반면 미국은 대부분의 기업이 분기별 배당금을 주기 때문에 배당금이 높은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배당금의 경우 배당금을 받을 때마다 배당금의 15.4%가 원천징수로 빠진 금액이 계좌에 입금되게 됩니다.

배당세 = 15.4%( 배당소득세 14% +지방소득세 1.4%)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의 차이


 앞서 말씀드린 대로 배당소득세는 원천징수로 이미 세금을 제한 금액을 받게 되며 양도소득세는 연간 차익금에서 계산한 금액을 내년 5월경에 납부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좀 더 알아보면 배당소득세는'종합과세방식'이며 양도소득세는 '분류과세방식'이라는 차이가 있는데요. 

 이 차이는 굉장히 큰 금액의 투자자분들에게 의미가 큽니다. 양도소득세의 경우 아무리 큰 금액의 수익 실현을 하더라도 250만 원을 제외한 22%라는 세금에 양에 변화가 없습니다.

  배당소득세는 연간 배당금이 2000만 원을 초과할 경우 종합소득에 포함되어 근로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이자소득, 기타 소득들과 함께 고려되어 세금이 더 부과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연간 배당금 2000만 원 이하일 경우 그냥 계좌에 들어온 돈에서 따로 세금을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도 배당금 2000만 원이 넘는 투자금 좀 가져보고 싶네요. 

 

 


양도 소득세 절세 방법


 배당소득세의 경우 원천징수하기 때문에 절세 방법이 따로 없지만 양도소득세의 경우 주식의 판매 방법으로 어느 정도 절세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매년 채워지는 250만 원이라는 세금 공제를 꽉 채워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매년 250만 원만큼의 시세차익을 남긴다면 세금 부과 없이 해외 투자가 가능합니다.

 거기서 조금 더 응용한다면 손해보고 있는 주식이 있을 경우 그 주식을 팔고 바로 사는 행위를 함으로써 전체 수익률을 낮춰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A주식이 500만 원이 상승했고 B주식이 -250만 원의 손해를 보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때 그해에 A주식만 판매했다면 55만 원의 세금을 부과받습니다.

[500만 원(A주식 이익) - 250만 원(세금공제)] ×22% = 55만 원

 

 하지만 그해 A주식을 판매하고 B주식을 판매 후 재 구입하는 행위를 섞어주면 포트폴리오 상에 변화 없이 55만 원이라는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500만 원(A주식 이익) - 250만 원(B주식 손해) - 250만 원(세금공제)] × 22% = 0원

 

 물론, B주식의 매수 가격이 판매 이전에 비해 내려가므로 내년에 B주식의 차익 기준이 달라집니다.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양도소득세 계산을 위한 올해의 수익을 보는 방법은 각 증권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되셨다면 좋아요구독 부탁드립니다.

 

좀 더 발전해가는 글을 쓰려 노력하겠습니다.

댓글